CT페어 소개
컬처 테크놀로지 페어(이하 CT페어)는 최첨단 문화기술 기업과 문화콘텐츠 기업의 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이를 결과물로 탄생시킨 최초의 문화기술(CT) 박람회입니다. 창조기업의 메카인 성수동을 중심으로 문화기술(CT) 기업들의 혁신적인 콘텐츠와 문화서비스를 소개하고, 참가기업 간 네트워킹을 지원해 성수 창조산업의 발전과 글로벌화가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습니다.
콘텐츠 IP(콘텐츠 지식재산, Content Intellectual Property)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체험형 콘텐츠와 아트웍, 미래 문화콘텐츠 산업을 주도하게 될 다양한 기술과 아이템을 통해 기업, 기관, 문화예술가, 지역 내 대학생, 예술인, 관광객, 동네주민까지 총 20개의 기업, 19명의 전문가, 약 2,500여명의 관람객이 참가하여 크리에이티브한 경험을 즐길 수 있는 행사가 만들어졌습니다.
주제 및 기획의도
CT페어는 ‘싱크로니시티(Synchronicity-공시성·동시성)’라는 주제로 기획되었습니다. 콘텐츠-기술-기업-도시-사람이 ‘연결’되고 ‘융합’되어 창조적 지적 공동체를 지향하는 의미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만남, 가상(증강)세계와 현실세계의 만남, 문화기술과 문화예술 만남, 창조기업과 문화시민의 만남 등 첨단 과학·정보통신 기술을 통해 가상과 현실의 공시(동시)성의 의미를 담아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기업에서 협업 제작물을 해외 전시에도 유치하는 등 긍정적인 성과를 이루어내었습니다.
콘셉트에 맞춰 행사장 공간 전체를 데이터 및 디지털 공간으로 설정하였고, 사람-문화-기술-콘텐츠가 조화롭게 모여 탄생한 ‘현실과 가상세계가 허물어진 2029년의 성수’룰 관람객들에게 즐길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관람객들은 행사장에 발을 들이는 순간 영화나 게임, 미디어매체, 그리고 SF소설에서나 보던 가상과 현실속의 공간에 진입하여 나 자신이 데이터 속 존재가 되는 새로운 경험을 느끼며 공간과 융합되는 느낌을 받게끔 하였습니다.
CT페어 콘셉 아트 및 공간 사진
CT페어 소개
컬처 테크놀로지 페어(이하 CT페어)는 최첨단 문화기술 기업과 문화콘텐츠 기업의 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이를 결과물로 탄생시킨 최초의 문화기술(CT) 박람회입니다. 창조기업의 메카인 성수동을 중심으로 문화기술(CT) 기업들의 혁신적인 콘텐츠와 문화서비스를 소개하고, 참가기업 간 네트워킹을 지원해 성수 창조산업의 발전과 글로벌화가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습니다.
콘텐츠 IP(콘텐츠 지식재산, Content Intellectual Property)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체험형 콘텐츠와 아트웍, 미래 문화콘텐츠 산업을 주도하게 될 다양한 기술과 아이템을 통해 기업, 기관, 문화예술가, 지역 내 대학생, 예술인, 관광객, 동네주민까지 총 20개의 기업, 19명의 전문가, 약 2,500여명의 관람객이 참가하여 크리에이티브한 경험을 즐길 수 있는 행사가 만들어졌습니다.
주제 및 기획의도
CT페어는 ‘싱크로니시티(Synchronicity-공시성·동시성)’라는 주제로 기획되었습니다. 콘텐츠-기술-기업-도시-사람이 ‘연결’되고 ‘융합’되어 창조적 지적 공동체를 지향하는 의미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만남, 가상(증강)세계와 현실세계의 만남, 문화기술과 문화예술 만남, 창조기업과 문화시민의 만남 등 첨단 과학·정보통신 기술을 통해 가상과 현실의 공시(동시)성의 의미를 담아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기업에서 협업 제작물을 해외 전시에도 유치하는 등 긍정적인 성과를 이루어내었습니다.
콘셉트에 맞춰 행사장 공간 전체를 데이터 및 디지털 공간으로 설정하였고, 사람-문화-기술-콘텐츠가 조화롭게 모여 탄생한 ‘현실과 가상세계가 허물어진 2029년의 성수’룰 관람객들에게 즐길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관람객들은 행사장에 발을 들이는 순간 영화나 게임, 미디어매체, 그리고 SF소설에서나 보던 가상과 현실속의 공간에 진입하여 나 자신이 데이터 속 존재가 되는 새로운 경험을 느끼며 공간과 융합되는 느낌을 받게끔 하였습니다.
CT페어 콘셉 아트 및 공간 사진